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공무 직무에 대해 궁금합니다
이수화학 기업에 공무 직무 입니다. [직무내용] 수변전설비 운전 및 유지관리 업무 전기/계장설비 유지관리 및 공사관리 업무 공정제어시스템 유지관리 업무 설비관리시스템 운영 및 관리 계측기 검교정 및 유지관리 업무 팀내 기획/행정/노무 관리 업무 [우대사항] 전기회로, 자동제어, 전기기기 등 전기공학 관련 지식 보유자 오토캐드 관련 Skill 보유자 ※ 필수사항 - 전기/전자공학 전공 - 전기기사 또는 전기공사기사 이렇게 나와있는데 공무 직무 업무에 데이터 분석 및 AI 역량을 어필해도 좋을지 궁금합니다.
2026.03.26
답변 4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공무 직무를 지원함에 있어 데이터 분석/AI 역량을 어필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최근 다양한 설비들을 유지보수/정비함에 있어 예지정비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의 사후정비를 넘어 설비장애가 악화되기 전에 데이터의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조치할 경우 대형 장애 예방이 가능하여 생산성 향상에 직결되는 측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전기 설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전기/계장설비, 공정제어 설비 등에 대해 데이터 분석/AI 역량을 기반으로 설비이상 예지 로직 모델을 적용 및 개선하여 설비이상을 사전에 방지하는데 있어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십시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고장예지 분야에서는 데이터 분석이 도움이 되는 것은 맞으나 이런 부분이 현업에 실제로 적용이 된 사례는 거의 없다 보셔야 합니다. 아직은 연구가 많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무 직무는 설비 운전·유지관리와 공정/전기 관리가 중심이지만, 데이터 기반 설비 모니터링·예방정비, 공정 최적화 등 AI·분석 역량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 경쟁력이 됩니다. 다만 포커스는 설비 안정성·효율 향상과 연결해 설명하고, 직접 설비 경험과 결합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AI 역량은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해당 공무 직무는 설비 유지보수 안정 운영이 핵심이기 때문에 전기 설비 이해와 트러블 대응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설비 데이터 기반 예방정비가 늘고 있어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역량은 분명 플러스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설비 이상 데이터 분석이나 고장 예측 정도를 할 수 있다면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즉 AI 자체보다 설비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능력 위주로 준비하시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4학년 여름방학 현장실습 vs 2학기 인턴 준비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지거국 전자공학과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여름방학 중 한 달간 진행되는 현장실습 지원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업 및 직무가 제가 원래 관심 있던 분야와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반면 이번 여름방학에는 교양 필수 계절학기 수강도 고민 중인데(수강 신청은 완료한 상태입니다), 만약 이번에 계절학기를 듣게 되면 다음 학기에는 사실상 출석 수업이 거의 없어져서 2학기 인턴/현장실습 지원이 훨씬 자유로워지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지금 있는 여름 현장실습 기회를 잡는 것이 나을지 계절학기를 듣고, (어학, 자격증 등)스펙을 더 쌓아 2학기 인턴/현장실습을 노리는 것이 나을지 별도의 인턴 및 실무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2학기 인턴 지원 경쟁력이 충분할지 판단이 잘 서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희망 분야와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현장실습이라도 경험 자체의 가치가 큰 편인지, 또 2학기 인턴을 노리는 방향이 현실적으로 괜찮은 전략인지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Q. 화공직 9급 공무원은요..
일단 화공직 9급 공무원은 사실상 화학공학과 전공기초과목들과 전공심화과목들을 다 마스터 한 화학공학과 전공자나 마찬가지 인가요??
Q. 삼성 인턴 지원 어디를 해보는 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 인턴을 처음 지원해보려고 합니다. 다만 스펙이 많지 않아 지원해본다는 것에 의의를 두려고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가능성이 있는 곳에 지원해보고 싶은데 정보가 많지 않아 어느 부문 직무를 지원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 고민 중인 선택지는 삼성 sds sw, 삼성전기 application sw, 에스원 연구개발(sw) 정도 입니다. 사용해본 기술 스텍은 C/C++, python, javascript 및 typescript(reactnative, nest) 입니다. 스펙은 - sky 비상경, 컴퓨터 전공 - 학점 4.1 - 간단한 검색 프로젝트(BE), 앱 개발 프로젝트(FE), 앱 개발 프로젝트(인증 기능 BE, FE) 참여 - 예측 모델링 AI 해커톤 참여(수상X, 상위 3%) - 오픽 IM 스펙이 빈약해 합격보다는 서류 통과후 코테까지 가는 것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 부문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